와디즈 인터뷰

‘와디즈플랫폼’이라는 건물을 만드는 사람들, 서비스개발팀을 만나다

2020-07-17

 

 

 

‘와디즈플랫폼’이라는 건물을 만드는 사람들, 서비스개발팀을 만나다

 




안정적이고 친절한 서비스 사용 경험을 통해 와디즈 고객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긴다


‘와디즈’라는 건물을 짓고, 건물의 문이 잘 열리고 닫힐 수 있도록 개선해나가는 ‘서비스개발팀’을 소개합니다.  


서비스 개발팀은 와디즈 플랫폼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서비스 구조 개선, 사용성 개선 등을 통해 고객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죠. 부드러운 인상속에 열정적인 카리스마를 내뿜는 서비스개발팀의 김세종 프로님, 이현호 프로님과 이야기를 나누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프로님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이현호 프로: 서비스개발3팀에서 iOS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이현호프로입니다. 

김세종 프로: 같은 팀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김세종프로입니다. 안드로이드 와디즈 앱에서 동작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개발하고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편하도록 개선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개발팀은 무슨 일을 하는 조직인가? 


와디즈 플랫폼의 사용자들에게 어떤 인상 남길지, 결정하고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팀이에요. 한 건물로 비유를 하자면 건물에 있는 상점을 들어갈 때의 ‘문’역할을 한다고 할까요? 잘 열리고 잘 닫히고, 또 옆에 있는 가게로 들어가게끔 기능적인 부분으로 유도도 하고요.


서비스개발팀은 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펀딩, 투자 서비스를 각각 담당하는 1팀과 2팀이 있고, 앱에 대한 전반적인 것과 회원 기능 등의 서비스 개발을 담당하는 3팀으로  나누어져있습니다. 




와디즈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어요? 

 

현호: 저는 와디즈가 첫직장으로, 함께한지는 2년 6개월정도 됐네요. 

그 중 2년3개월은 데이터 분석을 주로 했습니다. 제가 합류했을 때는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인지도가 지금보다는 낮을  때 였어요. 크라우드펀딩 생태계 안에서 어떤 메이커들이 어떻게 자금을 모으고 있을까? 이 데이터를 분석하는 건 와디즈에서만 할 수 있는 일이었죠. 희귀한 데이터를 보고 분석하는 일에 대해 끌려 합류하게 됐고요. 


최근 iOS개발 업무를 맡게된 것은, 

서비스 앞단에 있는 기능을 개발하여 사용자들의 반응을 확인해보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예를들어, ‘애플로 로그인하기’등이 있죠.


세종: 개발자 경력은 13~14년 정도 되고요. 안드로이드 개발을 한지는 10년정도 됐습니다. 와디즈에는 합류하게된 계기는 오래 같이 일했던 개발자 동료가 와디즈에 먼저 입사했는데, 

재밌게 일하는 것 같아 합류하게 됐어요. 회사 차원에서 진행하는 친목 행사도 많더라고요. ‘크라우드펀딩’이라는 생태계도 재밌어 보였고 무엇보다 동료들끼리 서로 ‘으쌰으쌰’ 해보자라는 분위기가 있다고 느꼈어요.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


와디즈에 와서도 느낀 것은,

와디즈는 메이커가 프로젝트를 잘 시작 수 있게 기능적으로 구현하고, 서포터의 사용 편의성을 높여 펀딩의 참여율을 높히는 등 서비스 개발을 잘하면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이란 생각이 들어요. 일반 유통이나 금융과는 결이 다른, 의미있는 자본이 흐르는 곳 같다고 생각합니다.



메이커와 서포터를 ‘연결’하고, ‘사막의 강과 같은 자본시장에서 필요한 곳에 자금이 흘러가게 한다’ 사명에 공감하며 함께 일하고 있다는 게 인상적입니다. 그렇다면 와디즈에 들어오기 전에 기대했던 점과 지금은 어떤 변화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호: 데이터를 보면서 현재의 문제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일을 경험해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 데이터는 물론 희소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요. 이를 통해 더 나은 펀딩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종: 입사 전, 회사의 분위기와 든든한 동료들이 기대됐었다고 얘기했는데요. 실제로 일하고 있는 분위기에 굉장히 만족해요. 


업무적으로는 사용자들에게 편한 UX(user experience)로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과정, 사용자들에게 ‘사용성’ 부분에 있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게 큰 변화인 것 같아요. 



와디즈에 와서 프로님들의 성장을 이끈 순간이나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으신가요?



현호: 데이터 분석에서 iOS개발로 옮긴 최근 3개월 동안에 가장 많이 배우고 성장했다고 느낍니다. 데이터 분석 했던 경험을 토대로, 실제로 고객들에게 보여주는 것, 즉 고객이 사용하는 기능을 개발했고, 소위 잘하고 있는 앱들도 참고하여 우리 앱에 제안, 적용해 보는 등 ‘패스트러너’가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종: 최근 와디즈가 ‘스타트업 찾기’라는 서비스를 런칭했는데요. 그 서비스를 개발한 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계도 뚜렷하게 인지할 수 있었던 프로젝트였어요. 쉽게 말하면 ‘혼자’했을 때의 한계인데요. 


개발자는 ‘실수’를 하는게 용납이 안되는 직무거든요. ‘주어진 시간  대비 너무 많은 것을 해내려고 욕심을 부리면 오히려 실수도 나오는구나’ 라는 깨달음을 얻었죠. 현실에 타협하고, 현재의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타협을 배울 수 있었네요.


 

​​주도적인 업무를 맡고 해냈을 때 개인의 성장을 경험해볼 수 있는 것 같아요. 와디즈 서비스개발자로서 꼭 갖추어야할 역량이 있을까요?

 

 

세종: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비스라는게 혼자서 하는게 아니기때문에 서비스 기획자 등 동료들과 소통을 많이 하는 게 필요한 업무거든요. 

또, 와디즈에선 업무의 속도감도 중요한데요. 스타트업이다 보니 계속해서 시도하고 개선하는 것들이 빠르게 이루어진다고 느꼈어요.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불편함을 느끼는 건 빠르게 개선하는 것. 그걸 즐기고 또 잘하는게 와디즈 서비스개발팀입니다 (하하)


현호: 저는 ‘페이스조절’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아하는 업무를 하다보면 굉장히 몰입해서 하게되는데요. 아마 많은 개발자분들이 그러시겠죠? 그런데 그렇게 달리다보면 번아웃이 오는 순간들이 있어요. 와디즈처럼 빠르게 성장하는 조직에서는 번아웃이 오지 않도록 스스로 페이스 조절을 하는 능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프로님들께 ‘동료’는 어떤 의미인가요? 

 

 

현호: 방금 말씀드린 것에 이어서, 저에게 동료는 ‘페이스 조절’을 도와주는 존재에요. 번아웃을 막는 장치랄까요. 힘들때는 많이 부탁하고 기대는데, 와디즈에는 동료의 필요를 채워주는 프로님들이 참 많아요. 개발과 관련하여 공부할 때도 많이 질문하면 다들 잘 알려주시고요.

 

 

앞으로도 하나의 목표를 위해 함께, 즐겁게 일하고 싶어요.


세종: 사실 개발업계가 굉장히 좁은데요. 지금까지 서비스 개발이라는 업무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이에요. 이 업무를 계속 즐겁게 이어갈 수 있는 좋은 파트너. 와디즈는 내 인생에서 함께 하고싶은 파트너가 많은 회사다!라고 생각하고 있죠. 10여년 동안 회사를 다니면서, 상대적으로 좋은 사람들이 많은 회사라는 걸 느끼고 있거든요.


부족한 점은 서로 보완해주는 든든한 지원군입니다. 

 

 


 

 



앞으로 개발자로서 쌓아갈 커리어에 와디즈에서의 시간이 어떤 도움이 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호: 크라우드펀딩 산업을 선도하는 회사인 만큼 개발 영역에 있어서도 빠르게 기획하고 빠르게 실행해야하는 조직인 것 같아요. 그만큼 시간대비 많은 걸 경험하고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종: 모바일 개발 분야에서 트렌드가 굉장히 빠르게 바뀌고 있는데 좋은 동료들과 함께 기술 공부하고 적용하는 경험이 개발자 커리어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와디즈에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을까요? 

 

 

와 이거 잘만들었다


세종: 모든 개발자들이 바라는 점이 아닐까 싶은데요. 와디즈의 고객들이 좀 더 편하고 쉽고 빠르게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어요. 안정적인 것은 물론이겠고, 유저들이 앱을 사용할 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경험하게 만드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입니다. 


현호: 앞으로 새로 iOS개발자 동료분들이 합류하여 팀의 규모가 커졌을 때도, 다같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급변하는 개발 트렌드에, 

좋은 동료들과 함께 즐기며 앞서나가고 싶다면 

▶ 채용 중인 포지션 모두 보기

 

 


 

최근 게시물

개인정보처리방침

와디즈플랫폼(주) (이하 ‘회사’)는 귀하(이하 ‘정보주체’)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함으로써 정보주체가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 상의 개인정보 보호규정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정보주체가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 본 방침은 2019년 10월 17일부터 시행됩니다.

1.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의 채용홈페이지는 입사지원을 위한 개인정보 외에는 사이트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정보주체가 본 홈페이지의 이용약관,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민감정보 수집 및 이용, 개인정보 제 3자 제공 및 개인정보 처리위탁의 내용에 대해 각각 “동의” 또는 “동의 안함”을 선택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원자 등록시]

필수 l 아이디(이메일주소),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입사지원-입사지원서 작성]

필수 l

  • 1) 기본정보 : 이름, 성별, 생년월일
  • 2) 인적사항 : 연락처 (이메일주소, 핸드폰번호), 병역사항, 학력사항(고등학교)
  • 3) 자기소개서

선택 l

  • 1) 학력사항 : 대학교, 대학원
  • 2) 경력사항 : 경험및 경력기술서, 직장경력, 포트폴리오
  • 3) 자격사항 : 수상경력, 외국어시험, 외국어활용능력, 해외경험,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교육이수사항, 보훈사항(보훈대상), 장애사항(장애유형,장애급수)

[처우산정시]

필수 l ​처우 산정을 위한 증빙자료

[최종합격시]

필수 l ​국적, 주소, 주민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선택 l 보훈번호, 장애등록번호

[홈페이지 이용-자동생성]

접속기록(IP주소, 접속시간), 세션 쿠키 정보

2.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수집, 이용 등)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재 채용 전형의 진행 및 전형 단계별 안내
  • 인재 Pool 등록에 동의한 경우 상시 인재 채용 대상자 검토 등에 활용
  • 문의사항 접수 시 민원처리 및 처리결과 고지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2.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기업,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 한해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귀하)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정보주체(귀하)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 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써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4.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1)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받는 자(수탁자) 및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이 변경될 경우, 미리 그 사실을 정보주체에게 고지하겠습니다.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주)마이다스아이티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채용홈페이지 및 채용관리 전산시스템의 운영 및 관련 민원처리
  • 위탁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수집한 모든 개인정보
  • 위탁 기간 : 당사와 마이다스아이티와의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2)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에 대한 비밀유지, 위탁 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재위탁 제한, 개인정보의 파기,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감독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하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합니다.

2)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으며, 아래 각 항목에 대하여 정보주체가 명시적으로 파기 요청을 하는 경우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 입사 지원 정보, 인재 Pool 등록 정보
    • : 입사자 – 재직중 보관
    • : 미입사자 – 회사 인력풀에 2년간 보관되며 채용이 필요한 경우 해당 인력풀에서 상시채용을 위하여 이용됩니다. 입사지원자가 개인정보의 삭제를 원하는 경우 지체없이 해당 정보를 삭제합니다.
  • 문의사항 등록 정보 : 민원처리 완료 후 3년까지

단, 통신비밀보호법의 규정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인터넷 로그기록 및 접속지 추적자료는 3개월간 별도 보관합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

1)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보유 기간의 경과 또는 처리 목적의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 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5.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참조)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 절차 :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파기 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 방법 :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해 파기하며,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합니다.

7.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항목에 대한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개인정보 삭제 요구
  •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2) 개인정보의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등의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 보호담당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 등을 통해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다만, 지원서의 제출이 마감된 경우에는 지원서의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 요구에 대해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는 수집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법정대리인의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법령 상의 권리를 보장합니다.

5) 회사는 정보주체의 권리에 따른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의 요구 시 요구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8.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쿠키란?
당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정보주체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 정보주체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세션이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가 접속한 동안 이용자의 정보를 서버에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목적
당 홈페이지는 정보주체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세션’을 통해 이용자에게 보다 빠른 웹 환경을 지원하며 편리한 이용을 위해 서비스 개선에 활용합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관리적, 기술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내부 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 의거하여 ‘개인정보 내부 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

2) 개인정보취급자 지정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취급자의 지정을 최소화하고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 관리를 통해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내∙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접속로그)을 법적 요구사항에 부합하도록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변조되지 않도록 통제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정보주체의 중요한 개인정보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이용되도록 별도 보안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갱신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장소에 대하여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권익침해 구제방법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 및 의견사항, 홈페이지 이용 중 개인정보의 유출 가능성 등 정보주체의 권익이 침해될 우려가 있는 사실을 발견하였을 경우에는 아래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또는 담당자에게 연락주시면 즉시 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 부서

  • 성명 : 남상수
  • 소속 : 정보보안팀
  • 연락처 : 1661-9056
  • 이메일 : info@wadiz.kr

또한,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위해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11.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방침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사항을 시행하기 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이유 및 내용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

1. 시행일 변경
2. 별도 공지가 가능 할 경우, 개정사항에 대한 안내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수집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제 70조 (벌칙)에 따라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 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①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공공연하게 사실을 드러내어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자
  • ②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공공연하게 거짓의 사실을 드러내어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자
  • ③ 제1항과 제2항의 죄는 피해자가 구체적으로 밝힌 의사에 반하여 공소를 제기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