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인터뷰

누군가가 더 사랑받을 수 있게 돕는 사람들, 와디즈 펀딩운영팀 (1)

2020-08-27

메이커와 서포터 사이, 단단한 실을 만드는 와디즈 펀딩 운영팀을 소개합니다. 

 


 

와디즈에서는 한달에 약 800개의 프로젝트가 오픈됩니다. 

 

*메이커님께서 작성해주신 프로젝트 스토리가 그대로 서포터님들께 보여지는 경우는 드뭅니다. 

메이커님이 만든 리워드가 *서포터님들에게 매력을 잘 어필하는지 뿐만 아니라, 일반 커머스와는 다른 와디즈 펀딩의 의미와 결에 맞는지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이 스토리를 보는 서포터가 메이커의 팬이 될 수 있도록 보완하는 작업을 거치죠.


이 과정에 펀딩 운영팀이 있습니다. 펀딩 운영팀을 떠올리면,  잘 웃는 사람들, 잘 감동하는 사람들, 잘 공감하는 사람들의 이미지가 그려져요. 

 

 

 

펀딩 운영팀 디렉터 차재영 프로님은 펀딩 운영팀이 "메이커가 더 많이 사랑받게 만드는 일" 을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누군가가 더 많이 사랑받을 수 있게 하는 사람들. 펀딩 운영팀을 만나보았습니다. 


*메이커: 와디즈에서 프로젝트를 오픈하는 사람

*서포터: 와디즈에서 메이커가 오픈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

 

 

안녕하세요 프로님들, 먼저 소개를 부탁드려요. 


이민지, 김지영 프로 : 안녕하세요, 호기심 가득한 질문을 던지는 이민지, 답을 찾아가는 김지영 입니다. 

최홍희 프로 : 펀딩운영팀의 작은 땡초, 톡톡 튀고 기분 좋은 캡사이신 같은 언행으로 사랑받는 최홍희 입니다. 

차재영 프로 : 펀딩운영팀의 맏언니, 차재영입니다. 


펀딩 운영팀의 존재감은 와디즈에서도 유명합니다. 펀딩운영팀의 역할을 알려주세요. 



메이커의 스토리를 정독중인 홍희 프로님​​​ 

 

홍희: 펀딩운영팀은 심사가 승인된 프로젝트 메이커님들의 스토리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함께 오픈하고, 마지막 배송까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어요. 

운영/콘텐츠/정산/기획 이렇게 분류되어 있어요. 저는 콘텐츠에서 피드백 오픈을 담당하고 있어요. 

저희의 역할은 한마디로 "모세혈관" 이 아닐까 싶어요. 아무리 뇌가 똑똑하고, 근육이 튼튼해도 모세혈관이 없으면 쓸모가 없잖아요. 

와디즈가 지향하는 5원칙을 내외부로 퍼뜨리고, 자금이나 홍보 등의 수혈이 급한 프로젝트를 지원하며, 

와디즈와 메이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지영 : 얼마전에 한 프로젝트의 메이커님이 와디즈 펀딩 후기를 웹툰으로 그려주신 콘텐츠를 봤어요. 

거기서 에디터를 "문지기" 라고 표현해 주셨더라고요. 

운영팀에서 하는 일은 메이커님께서 가져오신 프로젝트를 와디즈가 지향하는 가치, 지켜나가는 원칙에 맞게 오픈할 수 있도록 검수하고 형평성을 맞추는 일이에요. 

그런 의미에서 그 표현이 아주 와 닿았어요. 

 

재영 : 프로젝트 오픈 전부터 마감하고 서포터분들에게 메이커님의 마음이 담긴 리워드가 발송될 때까지, 모든 프로젝트 하나하나에 피땀눈물이 서려있어요. 

이 모든 전 과정이 잘 굴러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연예인을 데뷔시키는 매니저의 마음이라고 해야할까요? 

메이커님만이 가진 장점은 더욱 두드러지게 , 사람이기에 부족한 점은 서포터분들과 함께 해결하고 보완해 나갈 수 있도록, 

앞에서, 그리고 뒤에서 이 모든 과정은 도전하는 메이커들이 더 많은 사람들로부터 응원과 사랑을 받아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누군가를 더 많이 사랑받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라. 낭만적이네요. 펀딩운영팀이 하는 일의 매력도 궁금합니다. 


민지 : 와디즈를 통해 새로운 제품을 처음 공개하는 메이커님들을 매일 만나는 일을 하다보니, 그분들이 얼마나 노력해서 제품, 서비스를 만드시는지 가장 먼저 알 수 있어요. 

그런 스토리를 끊임없이 접하고, 공감할 수 있다는 것. 살면서 듣지도, 만나지도 못할 다양한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인 직업이에요. 

 

홍희: 이 시점에서 가장 트렌디한 것을 파악할 수 있는 감을 얻게 됩니다. 또 어떤 일을 마주했을 때, 그 일의 시작점을 짐작할 수 있게 되었고요. 

 

재영: 프로젝트의 좋은 점을 최대한 많이 발견해서 그 부분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 저희의 일이에요. 부족한 부분은 최대한 솔직하게 공유해서 

서포터와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죠. 메이커라는 사람의 도전과 노력이 펀딩이라는 프로젝트가 되고, 그 프로젝트를 응원하는 사람들이 만나서 

더 나은 방향으로 완벽해지는 것. 매력을 넘어 사명감이 느껴져요. 

민지 프로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다양한 군상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요. 매번 새로운 포켓볼을 꺼내는 지우가 된 기분이기도 해요. (웃음)


세 분의 프로님은 원래 다른 직무를 하시다 운영팀에 합류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지영: 저는 이전에 다니던 회사에서 창업 교육을 담당했어요. 자연스럽게 투자를 접했는데 그 때는 정부사업 위주의 투자를 많이 보았죠. 

오랫동안 사업을 하시고,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분들이 많았어요. 그런데 와디즈에서는 이제 막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이라도 좋은 아이디어에 진정성이 있다면 

투자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메이커와 서포터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어서 합류했죠. 


재영: 제 첫회사는 교육회사였어요. 마케팅 업무를 하면서 책과 인터넷 강의를 어떻게 잘 포장해서 잘 팔까 고민을 했었죠. 

두번째 회사는 서비스 기획을 하면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어떻게 더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을지 고민했어요. 

두 업무 모두 재미있었는데, 두 번째 회사의 동료가 와디즈에 먼저 입사했고, "하고 싶은 일은 다 할 수 있다" 라고 유혹하더라고요. 

(유혹은 함정이기도 하지만)


제가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업무들이 있었지만, 보고를 위한 보고를 준비하는 시간의 비중이 컸어요. 

반면, 와디즈는 어떨 때는 정말 숨이 찰 만큼 Lean 하게 진행됩니다. 

5원칙에 공감하는 비슷한 분들이 모여 있어서 목표와 금 목표를 바라보는 태도가 비슷해서 빠르게 그리고 바르게 결정할 수 있는 점들이 좋아요. 


민지: 저도 이전 회사에서 마케팅 업무를 했어요. 퍼포먼스와 콘텐츠 마케팅 모두 담당했는데, 콘텐츠가 더 관심이 있었죠. 

펀딩운영팀의 업무가 수많으 메이커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스토리를 읽어보고 의견을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마음에 들었어요. 

 

(2부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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