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인터뷰

와디즈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디자인 이상의 것을 고민하는, 와디즈 디자인팀

2020-04-26


 

우와~ 진짜 짱이다! 천재야 천재!
각종 환호와 칭찬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난무합니다. 어디서 나는 소리인고 하니 시선은 다름 없이 이 팀이 있는 곳으로 향합니다. 여러 부서에서 끊임 없이 들어오는 요청과 마쳤다 싶으면 새롭게 생기는 커다란 디자인 프로젝트들에 지칠 법도 한데 이 팀은 여전히 같이 웃고 서로 북돋아줍니다.
와디즈 플랫폼의 역할을 재정의한 브랜드 리뉴얼과 불가능할 것 같았던 일정을 소화해내고 수많은 와디즈인의 호평을 받았던 오피스 리뉴얼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던 원동력 역시 이 팀워크였습니다. 와디즈가 가고자 하는 길을 누구보다 응원하는 마음으로 모여 와디즈를 더 널리 알리려는 팀, 와디즈 디자인팀을 소개합니다.
 
 
 
 
 
반갑습니다 디자인팀 프로님들! 먼저 소개와 함께 와디즈에 합류하게 된 이유를 들려주세요.
강희영 프로: 안녕하세요 브랜드 디자인을 담당하는 강희영입니다. 저는 브랜드 컨설팅 업체에서 3년 반 정도 경력을 쌓고 와디즈에 합류했어요.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친구가 있어서 와디즈를 알게 되었는데 하는 일이 재미있어 보였어요. 더 자세히 들여다보니 와디즈가 이 생태계에 없으면 안되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채경희 프로: 2015년, GUI 디자이너로 와디즈에 합류한 채경희입니다. 그때가 와디즈 플랫폼을 막 세팅하던 초창기여서 와디즈에 지원하기 전에는 크라우드펀딩을 잘 몰랐어요. 갓 만들어진 스타트업에서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어서 지원했죠.
공동 창업자인 신혜성 프로님, 정태열 프로님과 면접을 봤는데 사람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건강한 금융 생태계를 만든다는 비전에 확신을 갖고 계신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그때 이 회사는 모험을 해볼만 하겠다는 확신을 갖게 됐죠. 이제 합류한 지 5년이 다되어 가는데 처음 만나서 나눴던 비전과 신념을 잘 유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김도희 프로: 공간 브랜딩과 리워드형 펀딩 디자인을 담당하는 김도희입니다. 저는 스타트업 업계에서 일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와디즈를 접했어요. 많은 스타트업들이 힘든 환경에서 성장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가까이 봐왔는데 와디즈가 이런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는 브랜드라는 걸 알고 관심을 갖게 됐어요. 이런 가치를 추구하는 회사라면 일을 하면서 꾸준히 동기 부여를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에 합류했습니다.
 
이윤경 프로: 디자인팀 팀장 이윤경입니다. 저는 예전 회사에서 진행하던 사업이 크게 커가는 과정을 함께 만들었어요. 과정 자체는 즐거웠는데 막상 사업 규모가 커지고 나니 일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본질적인 의문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회사를 그만두고 쉬고 있던 중에 우연히 와디즈의 5원칙을 보게 됐어요.
브랜드 디자인 일을 하다보니 여러 회사의 미션과 비전을 봐왔지만 와디즈만큼 구체적이고 확실한 신념을 가진 회사를 많이 보지 못했거든요. 면접을 볼 때 5원칙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시냐고 여쭤봤어요. 당황하실 법도 한데 당시 와디즈가 고민하고 있는 것들을 공유해주시고, 비전과 미션을 달성할 방법을 잘 설명해주셨어요. 답변에서 진정성이 느껴졌고, 그걸 도와드리고 싶은 마음이 생겼죠. 그래서 와디즈에 오게 됐습니다. 지금 돌아보니 그때 말씀하신 것들을 잘 해나가고 계시네요. 
 
 
 
 
네 분 모두 와디즈의 비전과 미션에 깊이 공감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프로님께서 합류하기 전에 생각하셨던 와디즈와 지금의 와디즈에 대한 인상, 달라진 점은 없나요?
윤경: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하면서 많이 바뀌었어요. 예전에는 '와디즈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다.'라고 생각하는 데 그쳤다면 이제는 와디즈를 '크라우드펀딩이 살아남을 수 없는 환경을 살아나게 하는 환경으로 만들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는 플랫폼'이라고 봐요. 와디즈가 하는 일은 단순히 기업의 재무적인 이익만을 좇는다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법을 바꾸고,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어야 하는 일이니까요. 물론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기업의 기본이지만, 기업이 추구하는 비전과 신념을 이루기 위해 하고 있는 가치 있는 노력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와디즈를 더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희영: 처음 와디즈에 들어왔을 때는 리워드형 중심의 브랜드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지금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잘 만들어가고, 좋은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펀드를 조성하는 모습을 보면서 와디즈의 스펙트럼을 더 넓게 펼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경희: 제가 와디즈에 갓 들어왔을 때만 해도 펀딩이 한 달에 3-4개 정도 오픈됐어요. 수익은 어떻게 낼까 걱정했는데 지금은 한 달에 700개가 넘는 프로젝트가 열리고 있죠. 이 자체가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해요.
 
 
 
 
와디즈라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디자인팀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디자인팀이 하는 일을 한 마디로 말한다면 무엇일까요?


경희 : 디자인팀은 와디즈의 근육이라고 생각해요. 우리 몸의 근육이 어떻게 발달하느냐에 따라 보여지는 외형이 달라지잖아요. 디자인팀에서 만든 결과물이 좋을수록 바깥에서 바라보는 와디즈도 더욱 예뻐보일 거예요. 와디즈의 근육을 더 보기 좋게 만드는 일이 저희가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윤경 : 경희 프로님의 말씀처럼 보기 좋은 와디즈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먼저 잘 들어야 해요. 와디즈를 보여주는 모든 결과물에 저희 팀이 관여되어 있거든요. 디자인 과정에서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조율하고, 전하는 과정이 결과물을 만드는 것만큼 중요하죠. 그래서 저는 디자인팀이 와디즈의 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와디즈를 함께 만들고, 사용하고, 좋아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모아 결과물로 만들어내어 와디즈의 가치를 잘 전달하는 일. 그게 저희 팀의 역할입니다. 
 
 
 
 
와디즈의 귀와 근육이 되어 여러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주셨죠. 프로님들께서 진행하셨던 디자인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궁금합니다.


디자인팀 덕분에 새롭게 탄생한 와디즈 오피스
도희: 와디즈 공간을 리뉴얼한 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 해본 적이 없던 일이어서 어떻게 나올지 상상도 되지 않았고, 기간과 예산의 제한이 있어서 불안하기도 했어요. 다행히 계획했던 기간 안에 미션을 완수했고 좋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어요.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제가 얼마나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있는지 알게 되었어요. 어려운 순간이 여러 번 있었지만 책임감을 가진 사람들과 의미 있는 일을 같이 해나가면서 스스로 더 좋은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했죠.
 
희영: 저는 리브랜딩 프로젝트가 떠올라요. 와디즈다운게 뭔지, 우리가 하는 업의 본질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해보는 시간이었어요. 덕분에 와디즈를 더 이해할 수 있었고요. 수많은 사람들이 품고 있는 다양한 가치를 잘 담으면서 내면의 개성을 잃지 않는 와디즈라는 플랫폼의 색깔을 더 명확하게 만들어가는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윤경: 저는 두 프로님과 함께 리브랜딩과 공간 리뉴얼을 동시에 진행했어요. 리브랜딩을 할 때는 와디즈가 존재해야 하는 이유를 BI에 담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어요. 프로젝트 기간 중에 제스퍼 모리슨 전시를 보러 갔는데 거기에서 답을 찾았어요. '겉모습보다 그 가치들이 더 부각되도록 디자인을 하는 것이 옳은 방향으로 가는 한 걸음일지도 모른다.'
와디즈가 가야할 방향은 '누가 와서 무엇을 해도 어색하지 않는 플랫폼'이라는 확신이 생긴 순간이었죠. 그 확신을 리브랜딩 디자인에 적용했어요. 겉모습을 화려하게 치장하기 보다 와디즈에 오는 사람들과 그들이 가진 가치를 더욱 부각할 수 있도록 내면을 강화했어요. 공간도 마찬가지고요. 더하는 것보다 덜어내는 것을 고민하면서 모든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기준점을 명확하게 잡을 수 있었습니다.
 
 
 
 
와디즈에 합류한 후 초반의 프로님, 또는 초반에 가졌던 기대치와 현재의 프로님을 비교했을 때 달라진 점이 있나요?
도희: 곁에서 함께 일하는 동료들, 크고 작은 프로젝트들, 임팩트포럼에서 대표님이 해주시는 말씀들까지 와디즈에서 듣고 겪고 얻은 것들이 모두 제 삶에 영향을 끼쳤어요. 덕분에 세상을 보는 시야가 깊어졌어요. 제 주변에 있는 것들을 대하는 태도가 더 풍성해졌달까요? 이제는 일과 삶을 따로 떼놓고 보지 않아요. 
 
경희: 처음 와디즈에 왔을 때는 워낙 작은 스타트업이었기 때문에 디자인에 관한 일이라면 뭐든 했어요. 그래서 제가 단순히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와디즈를 만드는 사람 중 한 명이라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게 됐죠. 이 과정이 제 안목과 생각을 키워준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윤경: 저는 글쓰기를 시작했어요. 그동안에는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것에만 집착했는데 와디즈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브랜드 가치를 알리는 분들을 보면서 큰 감명을 받았거든요. 아름답기만 한 게 디자인이라고 불리는 시대는 지나갔어요. 예쁘기만 한 걸 넘어 '왜'를 고민해야 하는 시대에 맞게 '왜'를 고민하고 그 결과를 다양한 방식으로 전하는 사람이 되려고 합니다.
 
 
 
 
인터뷰를 진행하는 동안 웃음이 끊이지가 않아요. 수줍은 미소가 아니라 유쾌한 웃음이요. 이게 바로 디자인팀의 매력인 것 같은데 프로님들이 느끼는 디자인팀의 매력이나 분위기는 어떤가요? 
희영 :저희 팀은 유독 사이가 좋아요. 웃음을 잃는 일이 거의 없어요. 같이 있으면 그냥 재미있어요 정말.
 
경희 : 바보 같은 이야기도 편하게 할 수 있는 분위기예요. 그래서 늘 마음이 편해요. 어떤 의견을 이야기하든 서로 북돋아주고 지지해주기 때문에 쉽게 소통할 수 있어요.
 
윤경: '재미가 없으면 시작할 수 없고 의미가 없으면 지속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저는 원래 재미가 중요한 사람이었고, 디자인을 하는 것 자체가 재미있어서 일했는데, 와디즈에 합류한 후부터는 브랜드의 가치에 진심으로 공감하면서 디자인을 하고 있어요. 와디즈가 갖고 있는 가치를 더 널리 퍼뜨리고 싶은 욕심이 생겼거든요.
 
 
 
 
팀장님이신 윤경 프로님께 여쭤보고 싶어요. 와디즈 디자이너가 꼭 갖추어야 할 역량이 있을까요?
윤경: 자기만의 시선이 있어야 해요. 디자인팀은 정답을 찾는 게 아니라 다양한 일을 벌리면서 저희에게 잘 맞는 걸 찾아가는 과정을 함께 하는 팀이에요. 그래서 어떤 주제를 던지더라도 '정답'이 아니라 자기만의 시선과 생각으로 말할 수 있는 분이셨으면 좋겠습니다. 
 
 
 
와디즈 문화 또는 5원칙 중 가장 좋아하는 또는 일할 때 늘 떠올리시는 원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윤경 : 저는 일을 할 때 '옳은 일일까?' 이 물음을 스스로 자주 던져요. 공간 프로젝트를 할 때 특히 디자인의 옳고 그름에 대해 많이 생각했어요. 같이 결과물을 만드는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디자인의 한 부분이라는 걸 그때 깨달았거든요.
재무적인 이익을 추구하면서 (5원칙), 팀원 간의 필요를 채워주면서 (3원칙), 파트너와 고객에게 긍정적인 이익을 남겨야 하는 (4원칙) 일이 결코 쉽지 않았어요. 그때 내가 내릴 결정이 옳은 일인지를 (1원칙) 물어보면 답이 나왔어요. 그 답이 늘 옳았고요. 
 
희영: 와디즈는 WHY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그래서인지 저도 디자인을 하기 전에 디자인을 하는 이유부터 떠올려봐요. 디자인을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디자인을 보고 사용한 사람의 입장에서 그들이 와디즈를 더 재미있게 느낄 수 있는 방식을 고민하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도희: 저는 '급변의 물살을 즐기며 앞서나갑니다.'라는 2원칙을 일할 때 적용하려고 노력해요. 와디즈는 굉장히 빠르게 돌아가는 스타트업이거든요. 갑작스레 일이 생길 때 이 원칙을 떠올리면 그 순간을 헤쳐나갈 힘을 얻는 기분이에요. 
 
 
 
 
디자인팀은 급변의 물살을 잘 즐기면서 헤쳐나가고 계신 것 같아요. 그렇다면 와디즈 복지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경희: 저는 자율출퇴근제가 가장 마음에 들어요. 올해 들어 컨디션이 조금 떨어져서 관리를 시작했는데 자율출근제 덕분에 출근 시간에 마음 졸이지 않고 판교역에서 회사까지 걸어다닐 수 있게 되었어요. 출근 시간이 크게 바뀌지는 아니지만 이런 작은 변화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걸 느끼고 있어요.
 
희영: café wadiz가 생겨서 좋아요! 카페가 오피스 안에 있으니까 멀리 가지고 않아도 되고, 가격도 저렴하고, 양도 많아요. 무엇보다 커피가 맛있습니다.
 
도희: 저희 팀에서 만든 컬처센터가 볼수록 만족스러워요. 여기 올 때마다 윤경 프로님이랑 '계단 놓길 잘했다! 민트색으로 칠하길 잘했다!' 고 저희끼리 좋아해요. 이런 걸 선택하는 과정 하나하나가 힘들었거든요. 이상하면 어쩌지 하고 마음 졸였는데 결과물도 예쁘고, 무엇보다 이 공간을 직접 쓰는 분들의 피드백이 좋아서 기뻤어요. 꼭 여기서 일하지 않아도 컬쳐센터라는 선택지가 있는 것만으로도 마음에 여유가 생겨요.
 
 
 
 
앞으로 쌓아갈 내 커리어에 와디즈에서 일하는 경험이 도움이 되고 있나요?


경희: 저는 와디즈를 제 마지막 회사라고 생각해요. 예전에는 늘 커리어나 미래를 생각하면서 회사를 다녔는데 이제는 와디즈를 잘 완성시켜야겠다는 욕심이 생겼거든요. 만약 와디즈를 떠나게 되더라도 와디즈에서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무슨 일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와디즈가 아니었다면 몰랐던 가능성들을 직접 확인한 덕분이겠죠. 
 
윤경: 와디즈에서 디자인 이외의 분야를 많이 접하면서 비즈니스에 드리븐된 디자인을 고민하게 됐어요. 비주얼로서의 디자인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비즈니스를 파악하고, 큰 그림 안에서 디자인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생각하게 됐죠. 이렇게 제 시야가 확장되는 것 자체가 일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 더 해보고 싶은 일, 와디즈에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경희 : 첫번째 목표는 정년퇴임이에요. (웃음) 두번째로는 지금 맡고 있는 투자 브랜딩을 더 구체적으로 다듬고 싶어요. 투자라는 개념이 추상적이라 고민이 많은데 예전에 비해 점차 형태가 뚜렷해지고 있다는 걸 느껴요. 투자실에서 다양한 도전을 하고 계신 덕분이에요. 투자를 쉽고 간결하게 전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내면 여한이 없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는 어떤 일을 맡던 두려워하지 않고 해내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담대한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도희 : 제 능력의 스팩트럼을 넓혀가고 싶어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진정한 브랜드 디자이너로 성장하는 게 지금의 목표입니다.  
 
희영: 와디즈의 매력을 더 널리 알리고 싶어요. 누가 보더라도 매력적인 회사로 느껴질 수 있게끔요. 쉽게 말해 와디즈를 디자이너들의 레퍼런스가 되는 브랜드로 만들고 싶습니다.
 
윤경 : 디자인팀 팀장이 되었을 때 대표님께서 축하 메시지를 보내주셨는데, 그때 제가 디자인팀을 와디즈에서 제일 재미있게 일하는 팀으로 만들겠다고 말씀드렸던 기억이 나네요. 와디즈라는 브랜드 자체가 우리에게 일을 해야 할 이유를 전해주기 때문에 저는 이런 와디즈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팀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드리고 싶어요. 우리 팀원들이 자기만의 무기를 갖고 동료와 함께 즐겁게 성장하는 팀을 만드는 게 가장 큰 목표입니다. 

최근 게시물

개인정보처리방침

와디즈플랫폼(주) (이하 ‘회사’)는 귀하(이하 ‘정보주체’)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함으로써 정보주체가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 상의 개인정보 보호규정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정보주체가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 본 방침은 2019년 10월 17일부터 시행됩니다.

1.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의 채용홈페이지는 입사지원을 위한 개인정보 외에는 사이트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정보주체가 본 홈페이지의 이용약관,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민감정보 수집 및 이용, 개인정보 제 3자 제공 및 개인정보 처리위탁의 내용에 대해 각각 “동의” 또는 “동의 안함”을 선택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원자 등록시]

필수 l 아이디(이메일주소),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입사지원-입사지원서 작성]

필수 l

  • 1) 기본정보 : 이름, 성별, 생년월일
  • 2) 인적사항 : 연락처 (이메일주소, 핸드폰번호), 병역사항, 학력사항(고등학교)
  • 3) 자기소개서

선택 l

  • 1) 학력사항 : 대학교, 대학원
  • 2) 경력사항 : 경험및 경력기술서, 직장경력, 포트폴리오
  • 3) 자격사항 : 수상경력, 외국어시험, 외국어활용능력, 해외경험,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교육이수사항, 보훈사항(보훈대상), 장애사항(장애유형,장애급수)

[처우산정시]

필수 l ​처우 산정을 위한 증빙자료

[최종합격시]

필수 l ​국적, 주소, 주민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선택 l 보훈번호, 장애등록번호

[홈페이지 이용-자동생성]

접속기록(IP주소, 접속시간), 세션 쿠키 정보

2.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수집, 이용 등)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재 채용 전형의 진행 및 전형 단계별 안내
  • 인재 Pool 등록에 동의한 경우 상시 인재 채용 대상자 검토 등에 활용
  • 문의사항 접수 시 민원처리 및 처리결과 고지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2.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기업,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 한해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귀하)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정보주체(귀하)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 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써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4.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1)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받는 자(수탁자) 및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이 변경될 경우, 미리 그 사실을 정보주체에게 고지하겠습니다.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주)마이다스아이티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채용홈페이지 및 채용관리 전산시스템의 운영 및 관련 민원처리
  • 위탁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수집한 모든 개인정보
  • 위탁 기간 : 당사와 마이다스아이티와의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2)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에 대한 비밀유지, 위탁 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재위탁 제한, 개인정보의 파기,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감독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하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합니다.

2)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으며, 아래 각 항목에 대하여 정보주체가 명시적으로 파기 요청을 하는 경우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 입사 지원 정보, 인재 Pool 등록 정보
    • : 입사자 – 재직중 보관
    • : 미입사자 – 회사 인력풀에 2년간 보관되며 채용이 필요한 경우 해당 인력풀에서 상시채용을 위하여 이용됩니다. 입사지원자가 개인정보의 삭제를 원하는 경우 지체없이 해당 정보를 삭제합니다.
  • 문의사항 등록 정보 : 민원처리 완료 후 3년까지

단, 통신비밀보호법의 규정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인터넷 로그기록 및 접속지 추적자료는 3개월간 별도 보관합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

1)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보유 기간의 경과 또는 처리 목적의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 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5.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참조)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 절차 :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파기 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 방법 :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해 파기하며,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합니다.

7.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항목에 대한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개인정보 삭제 요구
  •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2) 개인정보의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등의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 보호담당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 등을 통해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다만, 지원서의 제출이 마감된 경우에는 지원서의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 요구에 대해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는 수집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법정대리인의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법령 상의 권리를 보장합니다.

5) 회사는 정보주체의 권리에 따른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의 요구 시 요구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8.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쿠키란?
당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정보주체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 정보주체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세션이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가 접속한 동안 이용자의 정보를 서버에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목적
당 홈페이지는 정보주체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세션’을 통해 이용자에게 보다 빠른 웹 환경을 지원하며 편리한 이용을 위해 서비스 개선에 활용합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관리적, 기술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내부 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 의거하여 ‘개인정보 내부 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

2) 개인정보취급자 지정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취급자의 지정을 최소화하고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 관리를 통해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내∙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접속로그)을 법적 요구사항에 부합하도록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변조되지 않도록 통제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정보주체의 중요한 개인정보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이용되도록 별도 보안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갱신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장소에 대하여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권익침해 구제방법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 및 의견사항, 홈페이지 이용 중 개인정보의 유출 가능성 등 정보주체의 권익이 침해될 우려가 있는 사실을 발견하였을 경우에는 아래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또는 담당자에게 연락주시면 즉시 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 부서

  • 성명 : 남상수
  • 소속 : 정보보안팀
  • 연락처 : 1661-9056
  • 이메일 : info@wadiz.kr

또한,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위해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11.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방침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사항을 시행하기 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이유 및 내용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

1. 시행일 변경
2. 별도 공지가 가능 할 경우, 개정사항에 대한 안내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수집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제 70조 (벌칙)에 따라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 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①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공공연하게 사실을 드러내어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자
  • ②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공공연하게 거짓의 사실을 드러내어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자
  • ③ 제1항과 제2항의 죄는 피해자가 구체적으로 밝힌 의사에 반하여 공소를 제기할 수 없다.